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오이갑장과 메밀면 만들기

by 니~킥 니~킥 2023.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시원 아삭한 오이갑장과 메밀면을 활용해 맛있는 여름 요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오이갑장과 메밀면 만들기

아삭아삭하니 별미, 오이갑장과에 메밀면을 더해 무더위를 한 방에 날릴 간단 요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진 = 픽사베이

처음 들어보신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장아찌를 '장과'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오래 저장하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게 만든 장아찌를 갑장과 혹은 숙장과 라고 했다고 합니다. 장아찌 같은 식감을 내기 위해 소금에 절인 뒤, 볶아 요리해 줍니다.

 

갑장과란?

급히(갑자기) 만들어낸 장아찌

 

숙장과란?

익혀서 만든 장아찌

 

뱃두리란?

비틀어 짜는 것 혹은 절여서 비튼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궁중에서 왕이 귀한 음식이자, 사대부가 모여 살았던 서울 지역에서 많이 즐기던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지리적, 환경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경기도에 오이갑장과 요리법이 전해지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역사 속 오이 요리

김득신<자위부과도>(자료 = 국립민속박물관),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속 오이 요리 (자료 =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김득신의 <자위부과도>입니다. 고슴도치가 오이를 들고 달아나는 모습인데, 둘 다 가시가 많아 다산을 상징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함께해 온 친숙한 식재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 기록된 오이나물 역시 소고기와 함께 볶은 요리인데, 소금에 절인 후 보자기에 싸 맷돌에 눌러 놓아다가 볶은 후 익힌 소고기와 버무려 내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익히지 않고 생채로 즐기니 볶음 요리가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과거에는 흔했다고 합니다.

 

오이갑장과 메밀면 만드는 방법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건강한 한 끼 드시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오이와 소고기 비중을 높이고 면은 적게 넣어 만든 오이갑장과를 활용한 국수는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은 높인, 포만감 만점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오이갑장과 메밀면 만드는 재료 :

오이 1개, 소고기 우둔살 50g, 메밀면 50g, 오이 절임 재료(물 300mL, 소금 1큰술), 소고기 양념재료(간장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메밀면 양념재료(간장 1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매실청 1/2작은술)

 

1. 오이 손질하기

① 오이 1개는 소금 1스푼으로 문질러 씻어줍니다.

② 세로로 길게 쪼갠 다음, 한 번 더 썰어 1/4 조각으로 만들어줍니다.

③ 칼로 씨를 저며낸 다음, 0.5cm  두께로 썰어줍니다.

 

④ 물 300mL에 소금 1큰술을 푼 다음, 손질해 둔 오이를 넣고 절여줍니다.

 

⑤ 힘을 줬을 때 끊어지지 않고, 잘 휘어지면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꽉 짜줍니다.

 

2. 소고기 손질하기

① 종이 행주로 소고기 50g을 눌러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② 양념 재료인 간장 2작은술과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간해줍니다.

Tip : 우둔살이나 홍두깨살처럼 지방이 적은 소고기 부위를 사용해 줍니다. 잡채용으로 얇게 채 손질된 것을 구입하면 좋습니다.

 

3. 오이, 소고기 볶기

① 프라이팬에 참기름 1작은술을 두르고 약불에서 오이와 소고기를 살짝 볶아줍니다.

 

② 넓게 펼쳐 충분히 식혀줍니다.

 

4. 메밀면 조리하기

① 메밀면 50g은 끓는 물에 5~6분간 삶아줍니다.

②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간장 1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매실청 1/2작은술을 골고루 섞어 메밀면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5. 비비기

① 볶아 둔 오이와 소고기의 1/3은 고명으로 남기고, 나머지는 메밀면과 함께 골고루 섞어줍니다.

Tip :  김을 잘라 넣어주면 감칠맛이 좋아집니다.

 

② 마지막으로, 예쁜 그릇에 담고 남겨둔 오이와 소고기를 고명으로 얹어 참기름과 빻은 깨를 둘러주면 '오이갑장과 메밀면이 완성됩니다.

 

3가지 재료만으로 근사한 요리가 완성되었습니다. 오이를 볶아 먹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 절인 다음 가볍게 볶았더니 오독오독하면서도 시원 짭짤한 풍미가 소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감칠맛이 후루룩 딸려와 한 그릇 뚝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오이갑장과 메밀면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